번개애비의 라이프스톼일

IIS에서 HTTP/2 사용하는 방법 본문

IT

IIS에서 HTTP/2 사용하는 방법

번개애비 2019. 7. 29. 00:17

HTTP2는 HTTP1과 달리 동시다발적인 Request가 가능하여 HTTP1보다 획기적인 접근성을 제공합니다.

작동방식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도움되실겁니다.

 

Request를 보내고 응답이 올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Request를 계속 보내고 Response가 도착여부와 관계없이 작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Web통신자체의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서버 (IIS)에서의 HTTP2 를 사용하기 위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IIS10 이상일것

2. HTTPS 가 지원될것 (다른웹서버도 동일합니다.) 
3. 윈도우 상의 레지스트리추가 

 

 

3번 레지스트리 추가는 아래와 같이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레지스트리를 직접 찾아 헤메는 수고를 덜어드리기 위해 REG파일을 첨부해드립니다.

REG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더블클릭만 하시면 적용됩니다.

 

DuoEnabled.reg
0.00MB

 

레지스트리 파일을 적용하신 뒤, 재부팅은 필수인거 아시죠?

재부팅 이후 IIS10에서 HTTP2를 적용할 사이트에 SSL을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SSL은 Lets Encrypt의 Win-acme를 통해 쉽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win-acme.zip
2.73MB

적당한곳 (C:\와 같은곳)에 압축을 푸신뒤, wacs.exe를 관리자 권한을 실행하시면 쉽게 Lets Encrypt의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자동으로 Renew를 할 수 있도록 윈도우 작업스케줄러를 추가해줍니다.

(정말 쉽죠?)

 

 

자, 이제 HTTP2가 적용되어있는지 확인해봅시다.

구글크롬에서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http2-and-spdy-indicator/mpbpobfflnpcgagjijhmgnchggcjblin?utm_source=chrome-ntp-icon 을 설치해줍니다.

 

 

HTTPS로 접속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번개표시가 나타납니다.

 

기존에 HTTP로 서비스하던 웹서비스를 강제로 HTTPS로 전환하여 서비스하면 암호화도 되고 HTTP2로 인해 속도도 향상되는것을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IIS 셋팅을 통해 HTTP 프로토콜을 강제로 HTTPS 프로토콜로 변환해주는 web.config 파일도 함께 첨부해드리니 요긴하게 사용하실 바랍니다. (사용방법은 해당 웹 디렉토리 최상단에 넣으시면 됩니다.)

 

web.config
0.00MB

 

이것으로 IIS10(윈도우)에서 HTTP2를 활성화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됬으면 합니다.

Comments